제테크/인테리어

구축 인테리어 #2. 인테리어 참고자료

JJackson 2022. 7. 21. 22:01
반응형

인테리어는 "돈 쓰고 눈치 보면서 스트레스받아야 하는 일"이라고 한다.
필자가 쓰고자 하는 인테리어 공부는 디자인적인 부분을 얘기하기보다는,
내가 원하는 집을 구현하고자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자는 것이다.
제목에 견적을 받기 전 공부해야 할 한다는 글을 남긴 이유는, 내가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알고 설명할 수 있어야 견적이 명확하게 나오고, 내가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테리어 후기를 보면 아래와 같은 후기가 많다.
"돈은 돈대로 쓰고 스트레스받는다."
"내 돈을 주면서 눈치 봐야 한다."
"돈 주고 사정해야 한다."

인테리어 업체가 이상하게 시공한 부분을 지적하면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는다.
"원래 이렇게 하는 거다."
"이때까지 이렇게 해서 문제 된 적 한 번도 없다."
"집 구조가 이상하게 이렇게 밖에 안된다."
"이거 다시 하려면 다 뜯어야 해서 못한다."
"처음부터 견적에 포함이 안되었다."

인테리어를 해보니, 아는 것이 힘이다.
너무너무 강조하고 싶은 말이다.
내가 모를수록 머릿속으로 상상하던 일대로 진행이 안될 확률이 높고, 뒤통수 맞을 확률이 높아진다.
내가 경험하고 공부한 것을 남들에게 발 벗고 알려주고 싶다.
이전 과거의 나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필자가 첫 집에서 도배를 다시 했는데, 도배 상태가 아래와 같았다.
(날씨가 습하건, 건조하건, 테두리가 다 저렇게 울퉁불퉁한 표면이 그대로 드러나 있었다.)

출처: 인테리어더스

그리고 시공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도배가 몰딩에 올라탄 부분이 계속 터지는 바람에 3~4번 정도 A/S로 재시공을 받았다.
그래도 인테리어 업체에서 매번 친절하게 A/S 해주셔서 그나마 마감이 아쉽더라도 그런대로 참고 살았다.
나중에 알고 보니 견적에서 조금만 더 보태면 저런 부분을 말끔하게 할 수 있는데, 애초에 설명도 없었고 견적에도 포함되지 않은 것이었다.
그 인테리어 사장님은 왜 그러셨을까? 그 정도 돈도 없어 보였나?
아직까지 이해가 되진 않지만, 견적에 추가되지 않으면 저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알려주셨더라면.
아니면 애초에 견적에 포함해서 견적을 높게 불렀다면.
매번 볼 때마다 신경 쓰이는 벽면을 얻진 않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그래서 내가 공부하고 알아야 원하는 인테리어 마감, 퀄리티를 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집에서 쉴 때 틈틈이 유튜브를 보고 글을 읽었다.
공부를 하고 나니 내가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요청할 수 있고, 견적이 추가되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우선 인테리어를 하기를 결심했다면, 우선 공부부터 미리 하는 것을 추천한다.
(필자는 아래 유튜브나 사이트와는 전혀 관련 없으며, 개인적으로 참고한 자료를 공유하기 위함이다.)

반응형

 

1. 우리건설 이야기

 

우리건설 이야기

건설회사 현장소장입니다. 건설에 대한 재미있는 정보, 궁금한 이야기 저와 함께 하시죠. 어서 들어오세요.

www.youtube.com

건설회사 현장소장님이 실제 아파트를 지을 때 어떤 부분을 고려해서 짓는지,
건설사가 왜 이렇게 시공했는지, 왜 이렇게 시공되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필자는 인테리어 공부 초기에 이 채널을 보면서 기본적인 아파트에 대한 이해가 많이 늘었다.
기본적인 아파트에 대한 이해가 되니, 인테리어 시공과 마감에 대한 여러 응용도 이해가 빨랐던 것 같다.
정말 정말 강추한다.

2. 뉴빌드tv

 

뉴빌드tv

공간에 대한 즐겁고 유쾌한 수다!! ceo 남경엽 연세대학교 공간디자인 석사 집값 높여도 잘 팔리는 부동산 인테리어/저자 재테크 트렌드 2019/공저 SBS CNBC '집사의 선택' 2화 출연 현)주식회사 뉴빌

www.youtube.com

최근에는 모델하우스로 보는 인테리어 트렌드 등을 많이 올리시지만,
개인적으로는 옛날 영상들 (2019~2021년인 듯)이 인테리어 공부하기에 좋다.
위 우리건설 이야기가 아파트에 대한 이해라면, 뉴빌드tv는 인테리어 시공, 마감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된다.
위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것들을 이해하고 나면, 최근 트렌트는 금방 이해가 된다.

3. 패시브건축 협회 / 피코네 PHIKO NET

 

피코네 PHIKO NET

한국패시브건축협회(phiko) 공식 채널

www.youtube.com

 

 

(사)한국패시브건축협회 (Passive House Institute Korea)

(사)한국패시브건축협회 (Passive House Institute Korea)

www.phiko.kr

사실 자료가 너무 방대해서 필자도 다 보진 못하고,
개인적으로 이해가 안 되거나 애매한 부분에 대한 정확한 답을 알고 싶을 때 이용했다.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에 보면 잘못된 시공법을 그냥 옮기는 글들이 많다.
이렇게 시공해도 문제없다는 글들이 있는데 시공 후 몇 년 뒤 그 하자가 본인에게 연락이 안 왔을 뿐..이라는 생각이 든다.
가급적이면 하자가 없이 오랫동안 유지되는 시공법이 정답이지 않겠는가?
여러 질문과 답변글이 많고, 정확한 지식을 근거로 답변 주셔서 믿고 참고할 수 있었다.

4. 셀프 인테리어 My Home

 

셀프 인테리어 My Home (혼자하... : 네이버 카페

개별(셀프)인테리어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인 비상업적 성격의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네이버 카페로서 많은 사람들이 질문과 답변을 남긴다.
수많은 case study가 가능하기 때문에 내가 고생하지 않고 "아 저런 상황이 안되도록 미리 조치를 취해야겠구나"라는 경험이 쌓여있다.
내가 아무리 공부를 많이 했더라도, 집마다 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직면할 수 있는 문제들을 미리 간접경험해보기 좋다.
내가 질문하면 실제 인테리어 사장님이나 시공업자분들이 댓글을 많이 달아주시는데,
간혹 잘못된 정보를 댓글로 남기는 업자 분도 있다. 따라서 잘 걸러서 참고해야 한다.
어떤 업자분이 잘못된 시공법을 남기면 다른 업자분들께서 지적하는 댓글도 은근히 자주 볼 수 있다. 아마 잘못된 시공법을 남긴 업자분은 그 시공법이 맞다고 생각하고 계속 일을 해왔겠지? 무수한 하자를 남기고....

여기까지 인테리어 공부에 대한 글을 간략하게 남겨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제가 인테리어 공부하면서 각 부분별로 정리한 내용을 작성할 계획입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구축 매물 체크리스트 (구축 인테리어 팁)
[아파트 재건축] 애매한 구축은 피하자! (인구구조/저출산)

반응형